천하 제일의 영산 –즈난꽁

지난꽁은 속칭 시엔꽁먀오라고 하며, 타이페이시 인문의 거점인 원산취 무짜 지역 동쪽 근교인 즈난산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총 면적 80헥타르의 넓은 면적에 도교, 불교, 유교를 함께 모시고 있으며, 4동의 주요 신전과 5동의 부속 건물 주변으로 산책로, 정자, 계곡과 바위 등이 함께 어우러져 절경을 이루고 있다.

청나라 광서8년, 딴쉐이 현령 왕빈린이 타이완으로 부임해 올 때 여조신을 모시고 와 멍지아(현재의 완화 지역) 지역의 옥청재에 모셨다고 한다. 훗날 징메이 지역에 전염병이 돌아 많은 향민들이 죽었고, 이때 유지들이 여조신을 징메이 지역으로 모시고 오자 전염병이 서서히 줄어 들기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유지들은 여조의 은덕을 기리기 위해 사경을 헤매다 건강을 되찾은 유씨 성을 가진 지주가 헌납한 토지에 사당을 짓기 시작했고,  “여은주(여조) 하늘의 남쪽 궁에 위치하고 계시며 세인들을 구제의 길로 이끌어주시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하신다” 라는 의미에서 천상의 남쪽 궁을 가리킨다는 뜻의 “즈난꽁” 라는 이름으로 개명하였다. 청나라 광서16년 처음 건축 당시에는 초라한 초가집 형태였고 그 규모 역시 매우 작았으나 여조신의 영험한 영성이 점점 더 많은 신도들을 이끌게 되었고, 신도들의 깊은 믿음과 역대 관리인들의 적극적인 노력 하에 여러 차례 확장 공사를 거치게 되었다.

특히 현재 주임 위원을 맡고 있는 까쫑신 위원은 즈난꽁 건립 120년 역사 상, 60여 년의 세월을 즈난꽁에 몸담고 계시며 초기의 작은 직분에서 시작하여 매사에 적극적이고 성실한 태도로 맡은 책임을 다함으로써 모든 신도들과 역대 주임 위원들의 신뢰를 받았으며, 40년 전 즈난꽁 확장 공사 및 새로운 신전 증축 공사 등 막대한 책임을 맡게 되는 주요 간부가 되었다. 까쫑신 위원은 1963년에서 1966년 사이 건평 2360평에 달하는 즈난꽁 내에서 최고 높이의 능소보전(凌霄寶殿)을 건축하였으며, 1973년에서 1984년 사이 건평2570여평에 달하는 7층짜리 대웅보전(大雄寶殿)을 건축하였으며, 1991년에서 2000년 사이 원형을 그대로 보존한 상태에서 대들보를 철근 콘크리트로 교체하여 새로운 순양보전(純陽寶殿)을 완성하였다.

까쫑신 위원은 60년의 세월 중 40여 년간 중대한 책임을 수행하며 근면하게 살아왔으며, 현재 즈남꽁의 장엄한 모습과 까쫑신 위원의 생애는 즈난꽁의 역사 뿐만 아니라 타이완 도교 역사를 대표하는 중요한 일부분이 되었다.

주소:타이베이시 Wunshan 지구 Wanshou 도로115
전화 번호:29399922